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OSPI 코스피 하락 부진 급락 이유

by maybb 2024. 1. 17.
반응형

 

코스피 하락

 

코스피가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에 2% 넘게 급락하면서 2430대로 내려앉았습니다. 외국인이 차익을 실현하며 매도세를 주도했습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8403억 원, 348억 원어치를 팔아치웠고, 반면 개인은 홀로 8188억 원을 사들였습니다. 

 

전 세계 증시에서 코스피가 유독 부진한 이유는 작년 '산타랠리'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 반도체 배터리 어닝쇼크, 삼성가 세 모녀의 지분 매도, 한반도 지정학적 위기 등이 얽힌 결과로 분석됩니다. 

 

코스피 하락

 

증시가 급락하는 배경으로는 연방준비제도 이사의 매파적 발언으로 조기 금리인하 기대가 후퇴한 것과 시가총액 상위주의 실적 부진, 북한과 예멘 후티 반군 등 국내외 지정학적 리스크가 불거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김정은의 대남 기구 정리, 고체연료 극초음속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최선희 외무상 러시아 방문 등으로 인해 외국인은 최근 3 거래일 연속 유가증권시장 주식을 순매도했습니다. 

 

이로 인해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은 모두 파란불이 켜졌습니다. 특히 LG화학이 5.21% 급락하여 낙폭이 컸습니다. 이어 네이버, 셀트리온, 포스코홀딩스 등도 급락하였습니다. 

 

대장주인 삼성전자를 비롯해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기아 등은 2%대 주가가 빠졌고 SK하이닉스, 삼성바이오로직스 등도 하락했습니다. 

 

코스피 하락

 

반응형